세계여행하기/해외여행후기

중국 무비자로 여행하기 (스탑오버 총 정리)

알랭드1종보통 2017. 3. 5. 02:07
반응형

<상해 야경>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 무비자 여행하기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여행을 할 때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지 없는지입니다.

대부분의 나라는 한국 여권만 있으면 비자 필요 없이 여행이 가능합니다

가령 유럽, 싱가포르, 홍콩, 대만, 일본, 괌 등 여러 나라가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합니다.

여권 만료 기한만 잘 챙기면 되는 거죠 (보통 6개월)

근데 아주 가까운 곳인 이 나라를 여행 할 때는 비자를 신경 써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중국입니다. 비자 가격도 비자 종류에 따라 달라지지만 아깝기는 매한가지입니다.

(비자로 장사하려는 거 아니면 이제는 무비자로 입국 시켜주면 안 되겠니?)

단체로 신청하거나 하는 경우에 조금 쌀지 모르지만, 어쨌든 별도로 비자를 신청하고 받아야 하는 건 상당히 귀찮았습니다.

비자에 들어가는 사진도 까다로워져서 신경 써서 찍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머리카락이 한올이라도 눈썹을 가리면 거절을 당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런 중국도 무비자로 여행은 가능합니다.

바로 스탑오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스탑오버는 항공기가 어떠한 지역을 경유해서 비행할 경우, 중간 경유지에서 잠시 머무르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제가 처음으로 스탑오버를 겪은 경험은 몰디브로 떠난 여행이었습니다.

인천에서 떠나 최종 목적지인 몰디브를 가기전 싱가포르로 잠시 입국을 하고 2박을 지낸다음 몰디브로 출국을 했습니다.

스탑오버를 통해 싱가포르에서 맛있는 것도 먹고 마리나 샌즈배이에서도 숙박도 하고 매우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이 이후 한 번에 두나라를 여행 할 수 있는 매력에 빠져 스탑오버를 통해 여행가는 것을 즐겨하곤 했습니다.

이와 같이 중국도 스탑오버를 통해서 여행을 할 수 있으며 이때는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작년 홍콩 여행때 중국동방항공을 타고 스탑오버를 통해 상해에서 3일을 있었습니다.

총 5박 6일 이었는데 이중 3박을 상해에서 있었죠. 

목적지인 홍콩에서는 2일 밖에 머무르지 않았는데 오히려 상해에서 3박을 머물렀으니 오히려 홍콩보다는 상해가 주 여행지였던거죠.


이처럼 중국을 통해 제3국으로 여행을 할 때 스탑오버를 할 수 있지만 스탑오버 허용 시간이 다르니 꼭 잘 챙겨서 일정을 짜야 합니다.

스탑오버 가능한 지역의 대부분이 72시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작년(2016)부터 중국 상하이, 장쑤, 저장성의 경우에는 144시간을 허용해주고 있습니다.

144시간이면 6일이니 장기 체류가 아닌 경우에는 스탑오버로 충분히 여행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따라서 비자 발급 비용이 아깝거나 비자 발급하는데 시간이 없으시다면 스탑오버를 통해 중국을 여행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72시간 지역과 144시간 지역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72시간 - 베이징(서우두 국제공항), 광저우(바이윈 국제공항), 청두(솽류 국제공항), 충칭(장베이 국제공항), 선양(타오셴 국제공항), 다롄(저우수이쯔 국제공항), 구이린(리엥쟝 국제공항), 쿤밍(창슈이 국제공항), 시안(셴양 국제공항), 샤먼(가오치 국제공항), 하얼빈(타이핑 국제공항), 우한(톈허 국제공항), 톈진빈하이 국제공항), 칭다오(류팅 국제공항)

144시간 - 상하이(홍차오, 푸동 국제공항), 항저우(샤오산 국제공항), 난징(루커우국제공항) 장쑤성과 저장성 행정구역


다만 스탑오버는 항공권을 구매할 때 이용 규정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경유지 체류 조건등에서 이용 요금이나 규정이 명시되어 있기에 1회 무료 2회부터 얼마 이런식으로 규정이 되어 있을수 있으니 

추가 금액이 드는지는 확인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스탑오버는 입국과 출국이 다른 나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천- 상해- 북경 (X) , 인천- 청도 - 샌프란시스코 ( O )

다만 홍콩과 대만은 중국이 아닌 3국으로 인정해주기때문에 인천-상해-홍콩 (O) 이런식의 일정도 가능합니다.

또한 스탑오버이기때문에 최종 목적지가 중국이 아니어야 합니다.

인천-홍콩-상해(X) 이런식으로 최종 목적지가 중국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최종목적지 위의 경우를 보면 샌프란시스코에서 24시간 이상 체류해야합니다.


그리고 상해로 입국해서 북경으로 출국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경우에는 스탑오버 관할 지역을 벗어난 것이라서 스탑오버는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국 공항 입국시 꼭 스탑오버 서류 심사를 하는 곳으로 입국 하셔야 합니다.

입국 심사시 숙박하는 호텔과 출국 일정에 대한 항공권 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처리해주는 게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를 모르고 당연히 되는 지 알고 다른 게이트로 입국하셔서 공항에서 숙박하시는 분들도 있었다고 하니 꼭 확인하시고 입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중국 무비자 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